《세상에 눈뜨다:아시아 미술과 사회 1960s - 1990s》 展
제 목 : 《세상에 눈뜨다:아시아 미술과 사회 1960s - 1990s》 展
기 간 : 2019. 01.31 - 2019.05. 06
장 소 :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1,2 전시실 및 중앙홀
작 가 : 김구림, 성능경,하종현, 오노 요코,장자오탕 쿠도 테츠미 등100명/팀
작 품 : 회화, 조각, 사진 170여점
주 최 : 국립현대미술관,도쿄국립근대미술관,국립싱가포르미술관,일본국제교류기금아시아센터
《세상에 눈뜨다:아시아 미술과 사회 1960s - 1990s》전은 196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30여년동안
아시아 각국에서 진행된 사회,정치, 문화적인 변하와 이에따른 아시아 현대미술의 다양한 면보를
조명하는 국제 기획전이다. 한국,일본,중국,타이완,홍콩,싱가포르,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필리핀
인도,미얀마,캄보디아 등 아시아 13개국의 주요작가 100여며의 작품 170여점이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국가적 경계를 넘어선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아시아 아방가르드 미술의 역동적인 면모를 소개한다.
1960년대부터 1990년대에 이르는 시기 아시아는 탈 식민,냉전에 뿌리를 둔 이념 대립, 베트남 전쟁의
발발, 민족주의의 대두, 급속한 근대화, 민주화 운동 등 급진적인 사회 변화를 경험하였다. 격동의
시기 속에서 일군의 예술가들은 권위와 관습으로부터의 '저항'과 억압으로부터의 '해방'을 주요한
예술 태도로 삼았고, 기존의 예술 개념과 범주, 그리고 미술제도에 도전하는 실험적이고 급진적인
미술을 이끌었다. 또한 주체성에 대한 새로운 자각과 서구 근대주의에 대한 광범위한 비판은 '예술을
위한 예술'에서 벗어나 사회와의 관련 속에서 예술을 파악하고 예술과 삶의 소통을 회복하려는 다양한
미학적 시도와 미술운동을 출현시켰다. '세상에 눈을 뜬다는 것'은 외부(서구)로부터의 자각이 아니라
지역의 맥락에서 태동한 내부로부터의 정치적 자각, 새로운 예술 태도, 새로운 주체의 등장을 의미한다.
《세상에 눈뜨다:아시아 미술과 사회 1960s - 1990s》전은 국가별 전시를 지양하고 초국가적 체계
안에서 아시아 현대미술의 문화적 상호작용, 시각적이고 개념적인 유사성과 차이, 시공간을 가로지르는
예기치 않은 공명을 드러낸다. 이러한 시도는 풍부하고도 복합적인 다양성이 공존하는 현대미술의
역동적인 지형도를 그려내고, 서구 중심의 글로벌 미술사 서술을 재구성하기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